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ETF SPY

by 와싱턴 2021. 4. 23.
반응형

 오늘은 미국 ETF SP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PY ETF는 전 세계에서 가장 운용자산이 많고 거래도 많이 되는 미국 ETF를 대표합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SPY ETF를 간접 언급했었는데, 이번에 제대로 알아보고 소개하겠습니다.


미국 ETF SPY 소개

미국 ETF SPY 소개 출처: www.etfdb.com

 SPY ETF는 SPDR S&P500 ETF의 티 커 명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S&P500 인덱스를 벤치마킹하고, S&P500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주(Large Cap)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SPY ETF에 투자를 하면 미국 대표 대기업에 투자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자산 운용사는 역시 미국 3대 자산 운용사 중 하나인 State Street Global Advisors로 안전합니다.


미국 ETF SPY 분석

미국 ETF SPY 분석자료 출처: www.etf.com

 SPY ETF는 93년 1월 22일에 출시되어 약 30년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 자산은 약 400조 원으로 미국 ETF 중 최대 금액이며, 평균 일일 거래액은 약 34조 원입니다. 이처럼 SPY ETF는 운영 자산이 커서 안전하며, 거래액이 많아 환금성도 좋습니다. 수수료는 0.09% 로 미국 대형주를 투자하는 ETF 중에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미국 ETF SPY 보유 종목 섹터

미국 ETF SPY 보유 종목 섹터 출처: www.etf.com

 보유 종목의 섹터를 보면, IT, 임의 소비재, 금융,헬스케어 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섹터의 비중이 약 80% 정도 됩니다. 이는 벤치마킹하고 있는 S&P500 기업의 섹터와 거의 똑같습니다.

 

미국 ETF SPY 보유 종목 출처: www.etfdb.com

 그래서 SPY ETF 보유종목을 보면, S&P500에 속한 기업들이 모두 있습니다. 보유 비중이 가장 높은 15개 기업을 보면 대부분 알 수 있는 유명 기업들입니다.


미국 ETF SPY 수익률

미국 ETF SPY 수익률 출처: www.etf.com
미국 ETF SPY 수익률 출처: https://seekingalpha.com/

 SPY ETF의 수익률을 보면, 올해 10% 이상 상승했으며, 지난 10년간 수익률을 보면 270% 이상을 거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다른 인덱스인 다우 존슨, 나스닥을 벤치마킹하는 DIA와 QQQ ETF 비교해보면, QQQ가 누적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SPY도 누적 수익률이 계속 상승했습니다.


미국 ETF SPY 배당 수익률

미국 ETF SPY 배당 수익률 출처: https://seekingalpha.com/

 배당 수익률은 SPY ETF 주가가 계속 상승해서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아 배당금을 줄인 것이 아니라서 투자하는 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ETF SPY 배당 성장률 출처: https://seekingalpha.com/

 배당 성장률을 보시면 배당 수익률이 낮아지면, 상승의 폭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도 배당금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SPY ETF은 자산의 성장을 목적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배당 성장률이 낮아져도 주가의 상승으로 인해 낮아진 것이라서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미국 ETF SPY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료를 보면 SPY ETF는 투자하기 좋은 ETF라고 생각이 들지만, 주당 가격이 400불이 넘어서 투자 여력이 되면 투자해도 좋지만 소액으로 매달 투자하는 저에게는 부담스럽습니다. 대안으로 S&P500을 벤치마킹하는 다른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재테크 > 미국 주식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ETF DIA 소개  (0) 2021.05.09
미국 ETF QQQ  (0) 2021.05.01
VTI ETF 미국 전체 기업에 투자하기  (2) 2021.04.21
미국 ETF 운용자산 순위(2021년 4월)  (0) 2021.04.19
미국 VIXY ETF 소개  (0) 2021.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