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주식 세금 및 비용정리

by 와싱턴 2020. 10. 29.
반응형

오늘은 미국 주식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투자를 할 때 눈앞에 보이는 수익만 보고 세금과 비용에 대해 잘 모른다면, 제대로 된 수익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을 포함한 다른 해외 주식을 투자 과세 체계가 국내 주식과 달라서 미국 주식 세금 그리고 비용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 주식 투자를 할 때 알아야 할 세금은 "배당 소득세", "양도 소득세"이고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환전 수수료", "거래 수수료",  미국 주식에 투자 할때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각 세금과 비용별로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 세금

환전수수료과 거래 수수료

 해외 주식은 투자할 나라의 통화로 구매를 해야 됩니다. 미국 주식인 경우 달러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의 원화를 달러로 환전을 해야 되는데 이때 환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환전 수수료는 이용 중인 증권사마다 수수료율도 다르고 수수료를 부과하는 기준 환율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환전금액의 1% 부과되는데, 예를 들어 $1 = 1100원 인경우, $100를 환전한다면,  환전금액의 1%인 $1고 한국돈으로 1100원이 수수료가 됩니다.  여기 다시 달러를  한국돈으로 환전하게 되면 다시 1%으로의 수수료가 발생되어 총 2%가 발생합니다. 

 

 요즘 증권사마다 환율 우대를 많이 하고 있어 비교해서  유리한 쪽으로 이용하시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환전 수수료는 환전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라 환율에 따라 환전 시기를 잘 맞춘다면 조금 더 절약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는 해외 주식을 매수나 매도할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이 수수료는 매수 0.25%, 매도 0.25% 정도이며, 요즘 증권사 별로 거래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으니 이 기간을 활용하며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배당소득세

 미국 주식을 보유하게 되면 정해진 기간에 배당을 받게 됩니다. 특히 미국 주식 중에는 배당률 높거나 월배당을 하는 주식이 있어서 많이 관심을 갖고 투자를 고려하게 되는데, 이렇게 배당을 받게 되면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국내 주식인 경우 15.4%의 배당 소득세를 받지만, 미국 주식은 15%입니다.  그래서 배당을 받게 되면 15%에 대한 세금을 원천 징수 후에 남은 금액이 통장으로 들어옵니다. 

 

 해외 주식 배당 소득세는 보유한 주식의 배당 소득세가 국내 배당 소득세보다 많이 납부하게 되면 추가로 국내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미국 주식 경우, 겉으로 봤을 때, 미국 배당소득세가 15%가 국내 소득세 15.4%로 적어 보이지만, 국내 배당 소득세는 지방소득세 1.4%가 포함된 거라 지방소득세를 제외하고 평가해서, 미국 배당소득세가 더  많이 납부합니다. 따라서  미국에 세금이 납부되었기 때문에 국내에 내는 세금은 추가적으로 없습니다.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을 매수 후에 매도를 하게 되었을때, 수익이 난 경우 양도금액의 22%를 양도 소득세로 납부해야 되는 의무가 생깁니다. 미국 주식은 년간 250만 원 공제가 되어 공제 비용을 제외하고 납부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매도 후 1000만원의 이익 발생한 경우 250만 원 공제되는 부분을 제외 한 수익 750만원에 22%의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의 과세 기준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을 기준으로하고 결제일 기준으로 세금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12월 29일에 매도 주문을 넣지만 결제가 다음 해 1월 2일에 되었다면, 해당 거래는 다음 해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납부 방법은 올해 발생한 양도 소득세는 다음해 5월 한 달간 직접 신고해서 납부 가능하고, 증권사에 대행을 맡겨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양도소득세는 거래마다 신고해서 납부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해 과세 기준 기간 동안 발생한 양도액의 합산된 금액을 그다음 해에 신고하는 것이라서, 같은 기간 안의 거래는 상계 처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 주식을 1000만원에서 매수 후 2000만원에 매도하면 1000만원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B주식은 1000만원에 매수 후 500만원에 매도하여 500만원의 손해가 발생했다면, 1000만원 수익에 500만원 손해를 뺀 500만원에 대한 수익만 양도 소득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 세금 및 비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돈 벌기 위해서 인데 투자한 주식을 통해 수익도 중요하지만, 투자를 하면 꼭 발생된 세금과 비용을 알고 절세나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면 이 또한 수익에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각 상황에 맞게 절세 나 비용 절감 계획을 잘 세워서 모두 성공적인 투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