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일상

호치민 시내버스 이용방법(feat, 구글지도)

by 와싱턴 2020. 11. 9.
반응형

 호치민에서 이동할 때, 주로 그랩을 이용해서 이동하는데 자주 이용하면,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주로 호치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데,  생각보다 깨끗하고 노선이 잘되어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데다, 버스를 타고 다니면 평소 자주 가지 않던 곳을 지나면서 여행 다니는 느낌이 들어서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호찌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지도만 이용하면, 베트남어를 몰라도 큰 게 무리 없이 호치민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지도를 실행시켜, 가고 싶은 곳을 경로 검색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확인을 하면, 있는곳에서 근처 버스정류장까지 가는 법과, 몇번 버스를 타야하는지 알려 줍니다.


호치민 시내버스 정류장

호치민 버스정류장

 호치민 시내버스 정류장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버스정류장이 있는 곳, 두 번째 버스정류장 표시만 있는 곳, 세 번째 아무 표시가 없는 곳으로 나뉩니다. 구글 지도의 안내를 받으면,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세 번째인 경우 찾기가 어려워 난감합니다. 그럴 땐 도로를 보시면 됩니다. 방법은 위 사진을 먼저 보시면 세 사진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 위에 노란색 지그재그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다 원하는 버스 오면, 반갑게 손을 흔들면 버스가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호치민 시내버스 요금 내는 방법 그리고 버스요금

호치민 시내버스 요금 내는 방법

 호치민 시내버스 요금을 내는 방법은 원래 버스를 타면 표를 판매하는 사람이 있어서, 구글 지도에 있는 목적지를 보여주면 돈을 달라고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6,000동이고 멀면 7,000동입니다. 만약 목적지를 이야기하기 싫으면 그냥 돈만 주면 알아서 표를 끊어 줍니다.

 

 얼마 전부터 일부 버스 경우, 표 판매원은 있지만, 직접 돈을 받지는 않고 왼쪽 사진과 같이 직접 돈을 넣는 버스도 있습니다. 이 경우 버스를 돈 통에 넣고 옆에 있는 녹색 버튼을 누르면, 버스표가 출력됩니다. 혹시 잘 모르면, 표 판매원이 잘 알려 줍니다.

 

호치민 시내버스 표

 버스 요금을 내면 위와 같은 버스표를 줍니다. 간혹 검사원이 와서 표를 검사하는 경우가 있으니 버스를 내릴 때까지 버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치민 시내버스 내부

호치민 시내버스 내부

 호치민 시내버스의 내부는 복불복이지만, 제 기준에는 에어컨이 잘 나와서 나쁘지 않습니다. 대부분 위 사진과 같이 탈만합니다. 왼쪽 사진은 우리나라 시내버스 같지만 호치민 시내버스입니다. 우리나라 중고 버스가 수입된 것 같습니다. 버스 외관은 우리나라에서 수입해 온 중고 버스를 그대로 쓰는 것을 자주 봐서 그러려니 했는데, 내부도 그대로 쓰는 게 신기합니다. 마치 한국 시내버스 탄 기분이었습니다.


구글 지도 작동

구글지도 호치민 시내버스 안내

 버스를 타기 전 혹은 탄 후 구글 지도에서 안내를 실행시키면, 확인된 위치 정보에 따라 우리가 버스에 탔을 때를 인식합니다. 그리고 버스를 타다 보면 내릴 때를 알려줍니다. 그래서 베트남어를 몰라도 구글 지도를 따라 가면 원하는 곳에 하차할 수 있습니다. 

 

 호치민 시내버스는 우리나라처럼 늦게까지 운영하지 않고 거의 저녁 8시가 되면 운행이 종료됩니다. 그래서 저녁 7시를 넘어 구글 지도에서 버스를 검색해보면, 운행이 종료된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8시 전까지는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려 보면 버스 오는 경우가 있으니 기다렸다가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는 곳 주변에 버스정류장이 있다면, 호치민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이동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