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주식 배당 후기- SPYG,SPLG

by 와싱턴 2021. 1. 4.
반응형

 이제 작년이 되었네요,  2020년 9월에 미국 주식에 공부하고 투자를 해야겠다 결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공부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미국 ETF에 조금씩 투자를 했습니다. 그 결과 12월 말에 배당금을 받았는데, 증권사에서 공시한 배당금이 배당되는지, 배당 소득세는 얼마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공시된 미국 주식 배당율

 먼저 제가 이번에 배당받게 된 종목은 SPLG와 SPYG라는 미국 주식 ETF입니다. 저는 매월 소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주식 ETF에 투자하려 했기에 조사하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키움증권 앱에서 두 ETF의 배당률을 확인해봤습니다. 

 

SPLG, SPYG 배당률 출처: 키움증권

 왼쪽 사진이 SPLG로 배당 수익률 1.54%, 오른쪽 사진이 SPYG인데 배당 수익률 0.90%입니다.  배당금은 1주당 SPLG는 $0.1812이고, SPYG는 $0.1311입니다. 배당 수익률과 주당 배당금을 바탕으로 기준된 주가를 계산했는데, 현재 주가보다는 두 가지 ETF다 높았습니다. 이유는 더 공부해서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SPLG, SPYG 배당 후기

 그리고 실제 배당 받음 금액은 SPLG $0.18(세전)이고 배당 소득세 15%는 원천 징수되어 입금됩니다. 마찬가지로 SPYG도 배당금 $0.52에 배당 소득세 원천 징수되어 입금됩니다. 제가 SPYG는 4주를 투자해서 배당 수익률은 낮아서 배당금은 SPLG보다 많습니다. 이 문자를 받고 게좌를 확인하니 세전 금액으로 입금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 투자하면서, 배당금은 어떤 형태로 입금이 되는지, 배당 소득세는 원천징수된다는데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는데, 실제로 겪어보니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다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투자한 SPLG와 SPYG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첨부된 이전 포스트를 확인하면 됩니다. 

 

미국 주식 ETF SPLG 소개

미국 주식 ETF SPYG 소개, 장점 및 비교분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