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주식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설명

by 와싱턴 2021. 2. 22.
반응형

 미국 주식 공부하면 라지캡(Large Cap), 미드캡(Mid Cap), 스몰캡(Small Cap)이라는 용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직역하면 라지캡은 대형주, 미드캡은 중형주, 스몰캡은 소형주입니다. 오늘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는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기본 설명

미국 주식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설명

미국 주식 라지캡(Large Cap)

S&P 500 구성 섹터 출처: https://www.ssga.com/

 미국 주식에서 라지캡은 Large Capitalization을 줄여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우리나라말로 하면 대형주를 뜻하며, Big Cap이라고도 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구분하는 기준은 시가총액이 $10B이상 되는 기업을 뜻합니다. 이런 대형주를 벤치마킹하는 대표적인 인덱스는 S&P500와 다우 존스가 있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대표적인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등등입니다.

 

 라지캡 주식은 미국 주식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라지캡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안정적이고 영향력인 주식에 투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투자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기업에 수익이 발생했을 때 배당금도 지급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미국 주식 미드캡(Mid Cap)

S&P Mid Cap 400 구성 섹터 출처: https://www.ssga.com/

 미국 주식에서 미드캡(Mid Cap)은 Middle Capitalization을 줄여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중형주를 뜻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구분하는 기준은 시가총액이 $2B ~ $10B사이에 있는 기업이 여기에 속합니다. 중형주를 벤치마킹하는 대표적인 인덱스는 S&P Mid Cap400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제네락 홀딩스, 펜 내셔널 게이밍, 시져스 엔터테인먼트 같은 회사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라지캡 주식(대형주)보다는 시가총액이 적은 기업이라서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대형주보다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입니다. 물론 대형주도 꼼꼼하게 조사와 공부 후에 투자해야 하고, 또 미국 기사를 보면, 미드캡(중형주)의 경우 안정적이다고 하지만, 저희가 들어본 적 없는 기업이 대부분이라서 면밀히 조사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주식 스몰캡(Small Cap)

Russell 2000 구성 섹터 출처: https://www.ishares.com/

 마지막으로 알아볼 스몰캡(Small Cap)은 역시 Small Capitalization를 줄여서 사용하는 용어이며, 소형주를 뜻합니다. 구분 기준은 시가총액이 $2M ~ $2B 사이에 있는 기업이 소형주에 속합니다. 소형주를 벤치마킹하는 대표적인 인덱스는 Russell 2000이 있습니다.

 

 스몰캡(소형주) 주식은 중형주보다 더 시가 총액 적어서 위험성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앞으로 성장의 폭이 앞에서 설명 주식들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소형주가 똑같지 않지만, 지금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대형주들도 시작은 소형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1990년대 마이크로 소프트, 시스코 같은 기업들이 소형주로 시작해서 현재 대형주가 되었습니다.


미국 주식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수익률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을 각 벤치마킹하는 인덱스의 수익률을 확인하기 위해 각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로 수익률을 비교했습니다. 라지캡은 SPY, 미드캡은 MDY, 스몰캡은 IWM입니다.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수익율 자료 출처 : https://seekingalpha.com/

 위 설명에서 시가 총액이 낮을수록 안정성이 낮아지는 대신, 수익률이 높다고 했었는데, 10년 치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를 보면 대형주에 투자하는 미국 ETF SPY가 가장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이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에는 주식등급이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어, 기간이 지남에 따라 시가 총액이 늘어나 기준을 넘는 기업들은 상위 등급 인덱스에 편입되면서 속해 있던 기업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누적 수익률을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5년 치 수익률을 놓고 비교를 해보면 소형주에 투자하는 IWM ETF의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을 미국 주식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하면서 계속 미국 주식을 앞에 붙인 이유는 우리나라와 구분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러 붙였습니다. 우리나라 경우 시가총액 기준으로 대형주( 1위 ~ 100위), 중형주(101위~300위) 소형주(나머지) 구분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