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ETF 보유자산 순위(2021년 2월)

by 와싱턴 2021. 2. 15.
반응형

 오늘은 미국 ETF 보유자산 상위 10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좋은 미국 ETF를 고르는 조건 중에 보유자산(운용자산)이 많은 것 이 있었습니다. 어떤 ETF가 순위에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ETF 보유 자산 순위

미국 ETF 보유 자산 순위 출처: etfdb.com

SPY(SPDR S&P 500 ETF Trust)

 미국 ETF 중에서 보유자산이 1위는 SPY 입니다. 미국 ETF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들어 봤을 유명한 ETF입니다. 1993년 만들어져, S&P 500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로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미국 대기업 500곳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SPY에 투자하게 되면 미국 대기업 500곳에 투자되는 효과 볼 수 있습니다.

IVV(iShares Core S&P 500 ETF)

 보유자산 2위는 IVV 입니다. 위에 소개한 SPY와 똑같이 S&P 500 인데스를 추종하는 그래서 SPY와 비교하면 보유종목이나 보유 섹터가 거의 똑같습니다. 그래서 성과는 비슷합니다.  다만, 자산운용사가 다르고 수수료율이 SPY 보다 낮습니다.

VTI(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

 미국 ETF 보유자산 3위는 Vanguard사에 운용하고 있는 VTI입니다. 1위 2위인 SPY, IVV와 다르게 VTI는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 전체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VOO(Vanguard S&P 500 ETF)

 미국 ETF 보유자산 4위는 3위와 같은 Vangurad사에 운용하는 VOO입니다. VOO는 S&P 500를 추종하는 ETF로 위에 설명한 SPY와 IVV와 비슷합니다.

QQQ(Invesco QQQ Trust)

 미국 ETF 보유자산 5위는 Invesco사에 운용하는 QQQ입니다. QQQ는 앞서 설명 ETF와 다르게 NASDAQ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NASDAQ에 상장된 기업들은 성장률이 높은 정보 기술분야 비중이 크기 때문에, S&P 500 보다는 안전성은 낮지만 성장률이 높습니다. QQQ는 위에 설명드린 SPY와 함께 미국 ETF를  대표하는 ETF입니다.

VEA(Vanguard FTSE Developed Markets ETF)

 미국 ETF 보유자산 6위는 Vanguard사에서 운용하는 VEA입니다. VEA는 미국을 제외한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성장 및 가치 있는 주식에 투자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삼성전자나 도요타, 루이뷔통 같은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AGG(iShares Core  Aggregate Bond ETF)

 미국 ETF 보유자산 7위는 BlackRock에서 운영 중인 AGG입니다. AGG는 순위안에 있는 유일하게 채권 ETF로 미국 채권에 투자합니다. 

IEFA(iShares Core MSCI EAFE ETF)

 미국 ETF 보유자산 8위는 BlackRock에서 운영 중인 IEFA입니다. IEFA는 위에 설명한 VEA와 비슷하게 미국과 캐나다 지역을 제외한 발전하는 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그래서 일본이나 영국, 유럽에 있는 기업에 주로 투자되어 있습니다.

VWO(Vanguard FTSE Emerging Markets ETF)

 미국 ETF 보유자산 9위는 Vanguard에서 운영 중인 VWO입니다. VWO 역시 성장하고 있는 신흥국에 투자를 ETF입니다. VWO의 특징은 한국을 제외되어 있고 대신 인도,홍콩,중국,대만,브라질 같은 신흥국에 투자 비중이 높습니다. 이런 시장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은 ETF입니다.

IEMG(iShares Core MSCI Emerging Markets ETF)

 미국 ETF 보유자산 10위는 BlackRock에서 운영 중인 IEMG입니다. IEMG는 위에 설명하는 VWO 비슷합니다. 다른 점은  한국기업이 포함이 되어있어 국내 기업에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유자산 많은 미국 ETF를 알아보니, 주식 ETF가 많고, 대부분 대형 자산 운영사인 SPDR, BlackRock, Vanguard에서 운용하는 것 많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표로 정리한 금액과 순위 거래 결과에 영향을 받아서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