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주식 투자하는 이유 (장/단점)

by 와싱턴 2020. 9. 14.
반응형

재테크에 대해 그동안 미루기만 많이 했었는데, 앞으로 더 늙기 전에 시작을 해야 될 것 같아서 미국 주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시중에 많은 재테크 방법이 있는데 미국 주식을 투자한 이유는 

 

1. 소액으로,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다.

저축만으로는 내 노후를 보장 할수 없을 것 같아서, 장기간 투자를 위해 소액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니 미국 주식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물론 손해를 볼 수도 있지만, 운이 좋아서 수익을 본다면, 저축의 이자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투자와 더불어 영어 공부도 할 수 있다.

 현재 회사에서 영어를 많이 쓰기도 하지만, 영어를 잘하면, 앞으로 더 저의 경력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영어공부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미국 주식을 투자하게 되면, 관련 자료나 기사가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서 영어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부를 시작하면서,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작의 장/ 단점을 알아 보았습니다.

 


주식 사진

미국 주식 투자 장점

1.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본이 투자되는 주식 시장이다.

 통계자료를 보면, 시가 총액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주식 시장 1,2위인 뉴욕 증권거래소(NYSE), 나스닥 증권거래소(NASDAQ) 둘 다 미국 주식 시장입니다. 이 뜻은 미국 사람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미국 주식을 산다는 것이며, 이는 거래량이 많아서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이 입니다. 유동성이 높은 시장은 매수와 매도를 위할 때 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됩니다.

 

2. 전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스타벅스 같은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각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는 선두기업들이 미국에서 나올 확률이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현재 업계의 선두업체나 미래의 업체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3. 장기간으로 보면 주가지수가 우상향입니다.

 과거의 기록이 꼭 앞으로 동일하고는 볼 수 없지만 미국 주가 지수는 계속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리먼사태와 같이 대폭락 하는 순간도 있었지만, 결국은 상승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한 우리나라 주가 지수는 10년 전과 비교를 했을 때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단점

1. 자료 조사가 어렵다.

 모든 기업 정보 및 기사가 영어로 되어 있고, 실시간 정보를 알기 어렵습니다.  한국말로 되어 있어도 가끔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을 영어로 이해하게 어렵습니다.  그리고 투자한 기업의 현지 상황은 기사로 밖에 볼 수 없어 대응이 늦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2. 환율 변동성

 미국 주식을 구매하려면, 달러로 구매해야 됩니다. 그래서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환차익도 가능합니다. 

 

3. 상/하한가가  없다.

 한국 주식인 경우 당일 상/하한가를 30%로 제한되어 있으나, 미국 주식은 그 제한의 폭이 없어서 하루에 50% 이상 떨어질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